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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삶과 도리의 지침, 한글 중용 대학 / 이을호 역

    2023. 9. 6.

    by. wy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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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중용> 과 <대학>은 유교에서 경전으로 삼는 책으로 <논어>, <맹자> 와 함께 사서에 속하며, 이와 더불어 <시경>, <서경>, <주역(역경)>의 삼경으로 구성되는 고전 중에 고전 이기도 하여 삶의 많은 부분에서 인용되고 들어왔지만 많은 한자들과 어렵다는 선입견으로 쉽게 펼치지 못한 책 중의 하나였으나 비로서 이제야 읽게 되었다.

     

    한글 중용 대학 / 이을호 역

     

    중용 - 지나치게 모자라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현명한 행동의 도

     

    사서삼경은 조선이 통치 이념으로 삼았던 성리학의 근간을 이루었고, 유교의 대표적인 경전이다. 

    그래서 조선시대 천재의 기준으로 사서삼경을 어려서 다 떼면 (외워서 줄줄 얘기할 수 있으면) 천재 소리를 들었다.

     

    2023.08.28 - [독서] - 30. 삶의 통찰을 주는 인문고전, 한글맹자 by 맹자 / 이을호 역

     

     

    중용 대학 중에서...

    하늘의 명령 그것을 일러 성이라 하고, 성대로 따르는 그것을 일러 길이라 하고, 
    길을 닦는 그것을 일러 가르침이라 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보이지 않는 그것일지라도 조심하며, 들리지 않는 그것일지라도 두려워하느니라.

     

    희, 노, 애, 락이 아직 드러나지 않았을 때는 이를 중이라 이르고, 드러나자 절에 알맞으면 이를 화라 이른다. 중이란 천하의 큰 근본이요, 화란 천하에 통달한 길이니라. 중화의 극치에 이르면 천지도 제 자리를 차지하고 만물은 무럭무럭 자라느니라. 

     

    순임금은 아마도 위대한 지자이신가 보다. 묻기를 좋아하며 하찮은 말고 살피기를 좋아하셨다.
    악은 숨겨 주고 선은 드날려 주되, 그 두 개의 극단을 잡고 그 중의 중을 백성들에게 쓰셨으니...

     

    물을 헤아린 후에야 아는 것의 극치에 이르고, 아는 것이 극치에 이른 후에야 뜻이 정성스럽게 되고, 뜻이 정성스럽게 된 후에야 마음이 바르게 되고, 마음이 바르게 된 후에야 자신을 가다듬고, 자신을 가다듬은 후에야 집안을 가지런히 하고, 집안을 가지런히 한 후에야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린 후에야 천하가 태평하리라.

    2023.09.04 - [독서] - 33. 혁신과 창조의 아이콘, 스티브잡스의 세상을 바꾼 기적의 명상법 by 뉴미디테이션, 휴먼스토리

     

    한 집안 사람이 인애로우면 온 나라 사람이 인애로운 기풍을 일으키고, 한 집안 사 람이 사양하면 온 나라 사람이 사양하는 기풍을 일으키고, 한 사람이 탐욕하고 사 나우면 온 나라가 어지럽게 되어진다. 그의 기틀이 이와 같으니, 한 마디 말이 일 을 뒤엎고, 한 사람이 나라를 안정시킨다는 것은 이를 두고 한 말이다. 요순이 인 애로써 천하를 거느리니 백성들이 그를 따르고, 걸주가 포악으로써 천하를 거느리니 백성들이 그를 따랐다. 그가 명령하는 것이 좋아하는 것과 딴판일 경우에는 백 성들은 따르지 않는 법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가 먼저 지니고 있는 연후 에야 남에게도 있기를 요구하며, 자기에게 없는 후에야 비방할 수 있으니, 자기 자신 속에 간직한 바를 가지고 미루어서 생각해 보지 않고서 능히 남을 깨우쳐 줄 수 있는 사람은 일찍이 없었다. 그러므로 치국은 집안을 정제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소위 천하를 태평하게 하는 것이란,
    그의 나라를 다스림에 있다는 것은 윗사람이 늙은이를 늙은이로 섬겨야만 백성들이 효도의 기풍을 일으키고,
    윗사람이 어른을 어른으로 섬겨야만 백성들이 우애하는 기풍을 일으키고,
    윗사람이 외로운 애를 불쌍히 여겨야만 백성들이 배반하지 않을 것이다

     

    군자에게는 자신에 미루어 남을 헤아리는 도가 있는 것이다.
    윗사람이 하기 싫은 것을 아랫사람에게 시키지 말 것이며.
    아랫사람이 싫어하는 것을 가지 고 윗사람을 섬기지 말 것이며,
    앞사람이 싫어하는 것을 뒷사람에게 먼저 시키지 말 것이며,
    뒷사람이 싫어하는 것을 가지고 앞사람을 따르게 하지 말 것이며,
    오른 쪽 사람이 싫어하는 것을 가지고 왼쪽 사람과 사귀지 말 것이니,
    그것을 일러 자신을 미루어 남을 헤아리는 도라 하는 것이다

     

    군자는 먼저 덕을 삼가야 한다.
    덕이 있으면 거기에 인민이 있고, 인민이 있으면 거기에 국토가 있고, 국토가 있으면 거기에 재물이 있고, 재물이 있으면 거기에 쓸 일이 있게 된다.
    덕은 근본이요, 재물은 말단이다. 근본을 외면하고 말단에 사로잡히면, 백성들로 하여금 서로 다투며 서로 빼앗게 만든다.
    그러므로 재물이 모여지면 백성들은 흩어지고, 재물이 흩어지면 백성은 모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이 거슬러 나가면 또한 거슬러 들어오고, 재물이 거슬러 들어오면 또한 거슬러 나가게 마련이다.

     

    2023.08.20 - [독서] - 29. 시대를 초월한 삶의 통찰력, 한글 논어 by 공자 / 이을호 역

     

    마무리하며...

    한글로 해석해 놓은 것도 어렵고 또 설명도 한문이 포함되어 있어 난해하고 어렵다

    유튜브에 중용 강의를 보며 어렵게 어렵게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려 노력했다. 

     

    중용을 통해 하늘의 이치를 알며 스스로의 내면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고
    대학을 통해 백성을 이해하고 알며 세상을 다스리는 법을 배운다.

     

    이미 수세기전 선조들이 알려준 보물 같은 내용들이다. 

    어떻게 살아야 하늘의 뜻을 거역하지 않고 순종하며 살수 있는지 또 어떻게 세상을 다스려야 백성과 함께 하늘의 순리를 이해하며 통치할 수 있는지를 담고 있다.

     

    지금의 우리들 아니 모든 사람들이 읽고 되새기며 음미해야 할 내용들이라 생각된다.

     

    2023.09.01 - [독서] - 32. 이상적인 국가, 유토피아 by 토머스 모어 / 박문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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